알리익스프레스 'Shipment Cancelled' 미배송 디스풋 후기

작년부터 이야기했던 Shipment cancelled건이 이제 마무리 되었다.


작년에 알리익스프레스를 처음 이용하면서 첫구매 쿠폰을 이용해서 만년필을 구매했는데 처음 받은 트래킹번호는 Shipment Cancelled가 떠서 1달정도 후에 셀러에게 문의해보니 배송중이라고 10일만 더 기다려 달라길래 10일 이상 기다렸다. 그 이후에도 우편이 도착하지 않아서 1월달에 셀러에게 문의해보니 분실된거 같다고 재배송이나 환불 해준다고 해서 만년필을 받고 싶었기 때문에 재배송 부탁드린다고 답을 주고 새로운 트래킹번호를 받았다. 재배송 해준다 할때는 25~40일 동안은 배송관련 불만이나 배송관련 나쁜 평점을 남기지 말라고 2~3번을 이야기했다. 그리고 받은게 Yun Express라는 듣보 운송회사의 트래킹 넘버였고 YT로 시작하는 번호였다. 그 이후로 20일 단위로 구매자 보호 시스템(?)을 연장하다가 트래킹번호를 조회해보니 Shipment information received 에서 움직이지 않는다는걸 알게됐고 셀러에게 트래킹좀 체크해달라고 문의를 보내니 17track에서 Shipment information received라고 뜨는 페이지만 캡쳐해서 답이 왔다. (그러니까 그게 정상이냐구요.. 어쩌라는건지...) 그래서 중국 내에서 추적이 안되는거냐고 메세지를 보내니 your parcel is on the way, 디스풋좀 취소해줄래?라고 뜬금없이 답이 와서 아니 난 디스풋 한적 없고 배송 상태가 멈춰있다고 문의하니 고맙다며 물건을 빨리 받길 바라며 못받으면 자기한테 말하라는 답변이 왔다.(???????) 그래서 추석 연휴가 끝나고 3월 2일에 물건이 아직도 안온다고 짧게 한줄로 메세지를 보냈는데 맨 처음 받은 답변과 똑같은 답변을 받았다. 복사+붙여넣기 답변. 배송중이고 우체국, 날씨, 휴일로 늦어질수 있고~ 10일만 더 기다려 달라는 답변. 이 전부터 대화가 잘 안된다고 느꼈는데 똑같은 메세지를 받고 나니 지금까지 믿었던 내가 바보같아서 디스풋 신청했다.


2번 모두 발송하지 않았던거 같다.





위의 3개는 이미 디스풋 신청했고 마지막 한개 남았을 때 캡쳐했다.

알리익스프레스가 불편한 점이 한번에 모두 디스풋 신청이 불가능하다는 점..? 일일히 신청해야했다.

그리고 구매자 보호도 연장하려면 셀러와 대화로 해야한다는 점이 불편했다. 셀러가 연장해줘야하고 아래 이미지에서 2번째 구매자 보호를 늘리려면 클릭하라는 곳을 클릭해서 신청하면 자동적으로 셀러한테 메세지가 가는데 셀러가 무시했었다. 그래서 따로 내가 늘려달라고 말하니 늘려줬었음.



상세페이지에서 Open Dispute 클릭!



물품을 배송받지 못했으므로 Refund Only를 선택했다.



물품을 받지 못했고 배송정보가 없다고 선택했다.

China Post Ordinary Small Packet Plus인줄 알았는데 Yanwen??




번역기 쓰고 조금만 수정해서 작성했다.


굳이 안올려도 됐겠지만 배송정보도 캡쳐해서 올렸다. 여러번 대화 나누는건 더이상 하고 싶지 않았으니까




디스풋 신청이 완료되면 이런 페이지가 뜬다.

여기서 기다리기만 하면 됨.


메세지 답변은 하루만에 주던 셀러가 디스풋 신청은 4일정도 후에 수락했다.


같은 메일이 4개가 도착해서 알리익스프레스에 접속해보니 Dispute in progress가 Dispute Finished라고 변경되었다.




Your refund progress를 클릭해보면 창이 뜨는데 환불 되기 전에는 주황색 선이 Processed 까지만 연결되어 있고, 환불이 되면 끝까지 연결된다.



지연되면 은행에 확인하라며 이상한 번호?도 알려주는데 뭔지 잘 모름.

쿠폰 쓴 금액은 그냥 날아가버린다. 첫구매 쿠폰은 돌아오지 않는다..ㅠㅠ

알리페이 월렛을 확인해보라는데 확인해봐도 없음 그냥 날아가는걸로...




통장에 찍히진 않았고 카드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로 취소 떠있다.

다음달 4월 15일에 들어올듯




환불이 될 예정이니 일단 진하오 x750부터 결제했다. 진하오 992는 세트로 살지 EF, F 하나씩 두개만 살지 고민이라서 아직 결제하지 않음. 나머지 중국 만년필들은 첫구매 쿠폰 사용이 20달러인가 쿠폰 최소 금액 맞추면서 써보고 싶은거 같이 산거라 할인없이 굳이 사진 않을듯?



암튼 알리 첫구매였고 맨처음엔 영어가 미숙해서 어리바리 했는데 3달동안 영어가 꽤 늘은 것 같다. ㅋ

알리익스프레스 처음 구매했는데 디스풋까지 해보다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최대한 정중하게 이야기 하고 싶어서 네이버에서 비지니스 영어 검색해서 이용했었다. 예전에 어디서 I want보다 I would like to가 더 정중하다고 본 이후로 영어 말투도 좀 신경쓰기 시작해서 네이버에서 열심히 검색해서 이용했는데.... 셀러는 하나도 못알아 들었음 ㅋㅋㅋㅋ 간단한 대화조차 안되는 사람인거 같았다. 중국 내에서 추적이 불가능한지 2~3번 물어봐도 답을 안해줌... 복붙 답변 매뉴얼이 있는지 매뉴얼 외의 답변은 불가능인거 같았음.


뭔가 예전에 책에서 본적은 있는거 같은데 막상 쓰려니까 잘 모르겠고.. 한번 헷갈리기 시작하니까 답이 없어지고 ㅋㅋㅋㅋㅋ

특히 현재완료가 뜬금없이 헷갈려서 책꺼내서 찾아봤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번에 셀러랑 대화하면서 영작 공부하고 싶어졌다. 뭔가 문장을 만드는게 어려워서 번역기로 대충 틀을 잡고 단어만 교체하는 식으로 대화했었다.




처음이라 잘 몰라서 이렇게 기다렸는데 앞으론 문제생기면 바로 디스풋이나 환불 받아야지.. 재배송따윈 안받을거임. 오지도 않고 시간만 날리고!






알리익스프레스(링크)

위의 링크를 통해 구매시 (제가) 일정 커미션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A Good Student Store은 진하오 같은 중국 만년필을 다른 셀러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국 만년필 구매시 꼭 주의하시길..

다른 셀러보다 평점이 조금 낮고 별1개나 2개짜리 피드백을 일일히 살펴보면 배송 조회가 안된다는 말이 꽤 있으니 얼마 차이나지도 않으니까 몇백원 더주고 다른 셀러에게 구매하시는걸 추천드려요. 예전 피드백은 잘 모르겠지만 최근엔 미배송이 꽤 있는거 같아요.

반응형
yunicorn